잇츠썸머타임 IT's Summer Time
본문 바로가기

아이폰&아이패드/iOS 사용 꿀팁

iOS 14 새로운 기능 미리보기 | 개발자 베타 버전 업데이트 리뷰

 

 

안녕하세요 썸머입니다. 👋

한국시간으로 6월 23일 새벽 2시, wwdc20에서 iOS 14가 공개됐는데요. 많은 루머에서 나왔던 대로 위젯 기능은 추가가 됐지만, 아쉽게도 통화 녹음 기능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별도 신제품 소식도 없었고요

그래도 iOS14에서 달라지는 기능들이 많이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마 iOS 정식 배포는 아이폰12가 공개되는 9월에 배포가 될 텐데요.

그전에 저는 개발자 베타 버전으로 한번 업데이트를 해봤어요. 아직 카카오톡이나 카카오뱅크 등 여러 어플에서 오류가 발생하고 있어서, 당장 업데이트를 하는 것보다는 조금 기다리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이미 업데이트를 했기 때문에, 제가 대신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데이트를 하고 싶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홈 화면의 변화

iOS 14

보여지는 모습에서 가장 달라진 건 아무래도 위젯 기능일 텐데요. 이제 홈 화면에 원하는 위젯을 원하는 크기로 설정해 둘 수 있습니다. 현재 서드파티 앱들은 설정할 수 없고 기본 어플들만 가능해요.

저는 개인적으로 좋았던 게 기본 캘린더를 이렇게 월 달력으로 보이게 해둘 수 있다는 겁니다. 저는 월 달력을 자주 확인해서, 기존에 위젯을 사용할 때도 별도 유료 어플을 받아서 위젯에 넣어놨었는데요. 이제는 기본 캘린더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위젯을 이렇게 겹쳐둘 수도 있는데요. 하나의 위젯 영역에서 드래그하면 이렇게 위젯이 전환됩니다.

iOS 14

그리고 이제 홈 화면에서 앱을 제거하는 게 아니라 보관함에 넣어두면, 홈 화면에서는 앱이 보이지 않지만 보관함에서 꺼내 볼 수 있어요. 저는 아직 정리를 못했는데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들은 이렇게 지워두면 홈 화면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자체를 가려둘 수도 있습니다.

iOS 14

그리고 보관함은 제가 폴더를 따로 수동으로 설정을 한 게 아니고 동일한 어플 유형들끼리 이렇게 자동으로 묶어서 보여줍니다.

iOS 14

※ 설정위치: 설정 - 홈화면
어플을 다운로드 받을 때 홈 화면에도 추가할지 앱 보관함에만 담기게 할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맨 아래는 알림 기능을 앱 보관함에서도 사용할 것인지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 뒷면 탭

뒷면 탭 기능이 생겼는데 이거 정말 대박 기능인 것 같아요! 페이스아이디가 탑재된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경우, 화면을 한번 탭 했을 때 화면을 켜는 설정이 있는데요. 이제는 뒷면을 탭하면 화면을 끌 수도 있습니다.

iOS 14

※ 설정위치: 설정 - 손쉬운 사용 - 터치

뒷면 탭 이중 탭과 삼중 탭을 각각 설정할 수 있는데요. 화면을 켜는 기능은 없지만, 화면잠금이나 그 외 다른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요. 단축어에 저장한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단 이중 탭은 알림센터가 열리게 하고 삼중 탭에 화면잠금을 설정해두었어요.

설정한 대로 뒷면을 두번 탭하면 알림센터가 열리고, 세번 탭하면 화면이 잠깁니다. 개인적으로 iOS 14 업데이트 기능 중 두번째로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해요!

 

# 영상 PIP 모드

제가 이번 업데이트에서 진짜 좋아진 기능이라고 생각한 건 바로 PIP 모드인데요. 일명 멀티태스킹 화면입니다. 이제 영상을 팝업으로 띄워두고 다른 작업들이 가능한데요.

이건 기존에 아이패드에서 사용하던 방식과 동일한데요. 사파리에서 영상 전체 화면에서 홈으로 나오거나, 상단에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렇게 화면이 빠져나옵니다. 이 상태에서는 사파리가 아닌 다른 어플을 실행해도 이 화면이 계속 따라다녀요. 이제카톡을 하면서도 유튜브를 볼 수 있습니다. (단, 유튜브앱은 PIP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사파리에서 유튜브를 실행해야 가능합니다.)  

iOS 14

전체화면이 실행된 상태에서 그냥 홈 화면으로 빠져 나와도 PIP가 실행됩니다.

해당 기능은 사파리, 네이버앱, 넷플릭스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기존 아이패드 PIP 모드와는 다르게 15초 전후로 이동하는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팝업 화면에서 이렇게 영상을 정지하거나 재생하는 것도 가능하고, 화면을 한쪽으로 밀면 잠시 가려둘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팝업 화면 크기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두번 탭하면 팝업 크기가 확대되고, 다시 한번 두번 탭하면 팝업 크기가 최소화됩니다. 두손가락으로 핀치 인/아웃하면 더 미세하게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콜 바(Call Bar)

iOS 14

이제 아이폰을 사용 중 일 때 전화가 오면 전체 화면이 나타나지 않고, 상단에 바가 내려와서 전화가 온 걸 보여줍니다.

 

# 셀카 좌우 반전 해지

iOS 14

아이폰 전면 카메라로 촬영 시 좌우로 반전되지 않고 그대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 이전 단계 확인

iOS 14

앱에서 뒤로가기 버튼을 꾹 누르면, 이전 단계들이 이렇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바로 이전 단계가 아니라 원하는 단계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 그 외 기능 (지속적으로 추가 예정)

1. 인터넷이나 메일 기본 앱을 서드파티로 사용할 수 있음

2. 시리도 화면 아래에서 팝업 형식으로 나옴

3. CarKey 기능이 추가되어서 자동차 키를 대신할 수 있음

4. 사진 태그 기능

iOS 14: 사진 태그 기능

 사진에서 위로 밀면 아래 "설명 추가"란이 생겼습니다. 여기에 키워드를 입력해두면 앨범 검색해서 해당 키워드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5. 에어팟을 통해 현재 데시벨 확인 가능

iOS 14

※ 위치: 제어센터 - 듣기 지원
노래를 듣고 있다면 노래 음량에 대한 데시벨을 알려주고, 아래 "실기간 듣기"을 켜면 외부 데시벨을 알려줍니다.
*제어센터에 등록을 해야 확인 가능합니다.

 


벌써부터 정식 버전이 기대가 많이 되는데요. iOS 14 관련해서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대신해서 확인을 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제가 더 사용을 해보면서 iOS 14가 정식으로 출시될 때쯤 제대로 리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