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츠썸머타임 IT's Summer Time
본문 바로가기

아이폰&아이패드/iOS 사용 꿀팁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없이 백그라운드 재생, 팝업모드, 단축키 사용 등 | 아이패드에서 사파리로 유튜브 봐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썸머입니다. 👋

큰 맘 먹고 아이패드 샀는데, 유튜브 보는 용도로만 활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그 유튜브마저도 완벽하게 활용하지 못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정말 제대로 된 팁을 가져왔습니다!

영상으로 보기 👉 youtu.be/yTeY1gqY6BE

 

우선,
아이패드에서 유튜브앱을 지우세요


이제 아이패드에서는 유튜브앱이 아닌 사파리로 유튜브를 시청하세요. 사파리 하나만 있으면 앱에서 지원하지 않은 정말 많은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유튜브 사이트를 데스크탑 웹 버전으로 접속합니다. 앱이랑은 UI가 약간 다른 부분이 있긴한데요. PC에서 보던 것과 동일해서 오히려 편한 것들도 있습니다. 특히 상단에 검색바가 계속 따라다녀서 검색할 때 좋습니다.

 

 

아이패드에서 사파리로 유튜브 봐야 하는 이유, 첫번째

PIP 모드 (팝업 모드)

 

아이패드 유튜브 PIP모드 (팝업모드, 작은화면)

 

이렇게 PIP모드로 유튜브를 띄워두고 다른 작업이 가능해요.

*PIP모드란? Picture In Picture라고 해서 화면 속 화면을 의미해요. 더 쉽게 얘기하면, 영상을 팝업모드로 띄워서 보는 기능입니다.

 

유튜브앱에서는 앱 안에서 PIP모드는 제공하고 있지만 유튜브앱이 아닌 다른 앱에서 영상을 띄워둘 수는 없어요. 그런데 사파리를 이용하면 이제 유튜브의 모든 영상들을 화면 한 쪽에 띄워두고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사파리에서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홈으로 나가거나 다른 앱으로 이동하면 오른쪽 하단에 영상이 나타납니다. 팝업을 띄워두고 다른 앱을 사용할 때 유튜브 영상을 켜두고 이용할 수 있어요.

그런데 영상을 보다가 홈으로 나갔을 때 바로 PIP모드가 되는 게 어떨 때는 되고, 어떨 때는 안되더라고요.. 어떤 조건에서 되고 안되는지는 제가 정확히 확인을 못했는데요. 이럴 때는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유튜브 PIP모드 (팝업모드, 작은화면)

 

유튜브 영상을 전체화면으로 재생하시면, 왼쪽 상단에 이런 아이콘이 있어요. 이걸 클릭하시면 바로 영상이 화면 밖으로 빠져나옵니다. 이건 유튜브뿐만 아니라, 사파리에서 재생할 수 있는 대부분 영상에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네이버TV, 카카오TV도 모두 실행이 됩니다

아쉬운건 이 화면 위치는 원하는 곳에 딱 둘 수 있는 건 아니고 화면 각 구석에만 놓을 수 있어요. 대신 오른쪽으로 밀면 잠깐 가려둘 수도 있고, PIP화면에서 일시정지도 가능하고, x버튼을 누르면 창이 닫힙니다.

 

 

 

아이패드에서 사파리로 유튜브 봐야 하는 이유, 두번째

백그라운드 재생 (아이폰도 가능)


예전에는 유튜브에서 백그라운드 재생을 기본으로 지원했었는데, 이제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가입해야만 사용할 수 있어요. 유튜브로 노래를 들을 때도 많고, 영상을 볼 수 없는 상황에서 라디오처럼 소리만 듣는 경우도 많은데 이럴 때는 유튜브 화면을 계속 켜두거나 유료로 결제를 해야만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PIP모드를 사용해서 재생해도 되지만, 화면이 거슬릴 수도 있고 또 아이패드 화면을 아예 끄고 재생하고 싶을 때도 분명 있을거에요. 다른 앱을 사용하면서, 또는 아이패드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유튜브 영상을 재생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사파리에서 유튜브를 재생하다가 다른 앱으로 넘어가면 소리가 끊기는데요.
이때 제어센터를 확인해보면 유튜브 영상이 일시정지 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재생버튼을 누르면 바로 백그라운드 재생이 됩니다.

유료결제없이 유튜브 프리미엄 기능 이용하는 꿀팁입니다!

백그라운드 재생은 아이폰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1. 아이폰에서 사파리로 유튜브 페이지를 접속한 후 데스크탑 웹사이트 요청을 해주세요.
  2. 이 상태에서 영상을 재생하고 동일하게 제어센터에서 재생하면 됩니다.

 

 

 

아이패드에서 사파리로 유튜브 봐야 하는 이유, 세번째

단축키 사용

 

유튜브앱에서는 키보드 단축키가 하나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컴퓨터로 영상 볼 때는 스페이스로 정지하고 다시 재생하는게 너무 기본인데 이런 기본 기능도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사파리에서는 PC에서 제공하는 유튜브 단축키를 모두 사용할 수 있어요. 지금 알려드릴 단축키들은 PC로 유튜브를 볼 때도 정말 유용할거에요.

 

  • 일시정지/재생: Space or K
  • 전체화면: F

이 단축키들은 외우지 않아도 유튜브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페이지에서 키보드로 물음표(Shift + /)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유튜브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단축키 정보가 나타납니다

 

유튜브 단축키 정보

 


사파리로 유튜브 볼 때 단점은, 영상과 댓글을 함께 확인하지 못한다는 건데요. 유튜브는 댓글 보는게 또 묘미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아쉬운 건 맞지만 PIP모드, 백그라운드재생, 단축키 사용 같은 이런 기능들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파리로 보시는 것이 편한 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중이시라면 정말 도움이 되는게, 유튜브 스튜디오 앱이 따로 있기는 한데 모든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거든요. 그런데 사파리에서는 PC에 있는 모든 스튜디오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서 이것도 정말 유용해요.

아이패드에서 꼭 사파리로 유튜브 시청해 보시길 바랄게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