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츠썸머타임 IT's Summer Time
본문 바로가기

아이폰&아이패드/iOS 사용 꿀팁

이제 마스크 착용해도 더 빠르게 페이스 아이디 잠금해제! 마스크 시대의 희소식! 아이폰 iOS 13.5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썸머입니다. 👋

iOS 13.5가 정식으로 배포 됐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코로나 관련한 내용이 주요합니다. 정말 큰 변화가 담긴 업데이트는 아니지만 페이스 아이디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첫번째, Face ID 및 암호

이제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면, 잠금 해제를 할 때 별도 대기시간없이 바로 암호 입력이 나타납니다. 기존에는 얼굴을 인식하는 시간을 좀 기다린 후에, 인식에 실패하면 암호 입력란이 나타났는데요. 그나마 가운데 Face ID라는 텍스트 부분을 클릭하면 바로 암호가 나오긴 했지만 어쨌든 단계가 하나 더 있었기 때문에 불편했었어요.

iOS 13.5 업데이트 후

이제는 이렇게 바로 암호 입력란이 나와서 조금 더 편하게 잠금 해제가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이 업데이트가, 마스크 쓴 모습을 인식한다기보다 그냥 제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면 무조건 암호를바로 띄워주는건 아닌가 했는데요. 다른 사람 얼굴로 잠금 해제를 해보니까, 기존하고 동일하게 Face ID 인식을 시도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고요. 마스크 착용 여부에 따라 작동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잠금해제 할 때나 앱스토어, 그리고 애플 어플들에만 적용이 된 것 같고요. 곧 서드파티 어플들에서도 해당 기능을 탑재해주길 기대해봅니다.

마스크 쓴 상태로 Face ID가 아예 열리는 그런 업데이트였다면 더 좋았겠지만, 사실 그 부분은 대신 보안에 취약해진다는 문제가 따라오지 않을까 싶어서 아쉬운대로 이번 업데이트된 방식으로 일단 사용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두번째, 코로나19 노출 알림

사용자가 코로나19 환자와 접촉한 경우 알림을 보내주는 기능인데, 아쉽게도 현재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기능입니다.

iOS 13.5 업데이트 후

 

세번째, 긴급상황에서 의료 정보 열람

아이폰에 미리 입력되어있는 의료 정보를 잠금화면에서 열람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인데요. 잠금화면에서 '긴급상황'으로 들어가면 의료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실 이런 기능이 있는지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저도 몰랐고요...) 살다보면 어떤 위급한 상황이 올지 모르기 때문에 기본적인 정보는 미리 입력해두세요! 

 

# 이외 업데이트 내용

이외에는 실생활에서 크게 업데이트를 체감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간략하게 언급만 해드릴게요.

그룹으로 여러명이 함께 페이스타임을 진행할 때, 말을 하는 사람의 얼굴 화면이 자동으로 커졌었는데요. 여러명이 동시에 말하는 경우 좀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제는 설정에서 자동 강조를 제어하는 옵션이 추가됐습니다.

애플뮤직에서 인스타그램으로 노래나 앨범 공유가 가능해졌습니다. 단순한 링크나 앨범 자켓 이미지 정도만 공유가 되는게 아니고요. 공유하기에서 인스타그램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스토리가 생성되고,  이를 본인의 취향껏 꾸밀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정 언어가 들어간 문자 메시지를 받았을 때 아이폰이 멈추는 현상에 대한 버그가 수정됐고, 메일 앱 보안 문제, 일부 웹 사이트에서 스트리밍 비디오를 재생하려고 할 때 검은 화면이 표시되는 문제 등이 해결되었습니다.

 


iOS 13.5에 대한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아이폰X이나 XR, 11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반가운 업데이트가 될 것 같으니 바로 업데이트 한번 확인해주시고! 아마 터치 아이디를 쓰신다면 크게 느껴질만한 변화는 없을 것 같지만 그래도 수정된 버그들도 있으니 시간될 때 업데이트 한번 해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